home HOME  >  잘먹고

잘먹고

잘먹고

잘먹고

감자떡
 
감자떡
* 시군 : 강릉, 홍천, 평창

감자떡은 비타민 C가 함유된 알칼리성 음식으로 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그 특징이다. 소화흡수력도 뛰어나 아이들의 간식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이다.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먹고 싶은 만큼만 바로바로 쪄 먹을 수 있어 장기간, 많은 양 보관도 가능하다.

곤드레나물밥
 
곤드레나물밥
* 시군 : 정선, 영월

곤드레는 태백산의 해발 700m 고지에서 자생하는 야생나물로 보리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 먹던 나물이다. 담백하고 영양가가 풍부하며 향이 특이한 곤드레와 쌀로만 밥을 지어 양념장을 곁들여 비벼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곰치국
 
곰치국
* 시군 : 속초, 삼척, 동해

곰치국은 무엇보다 해장국으로 일품인데 묵은 김치를 넣고 푹 고와서 먹는 곰치국의 시원함에 얼얼한 속은 언제 그랬냐는 듯 풀려버린다. 곰치는 오독오독 쫄깃쫄깃한 동해안의 회 맛 과는 전혀 다른 맛! 흐물흐물, 젓가락으로는 건질 수도 없어 수저로 떠서 먹어야 할 정도로 살이 연하다.

닭갈비
 
닭갈비
* 시군 : 춘천

닭갈비는 갈비 자체가 아니라 토막낸 닭을 포를 뜨듯이 도톰하게 펴서 양념에 재웠다가 갖은 야채를 넣고 철판 위에서 지글지글 익혀가며 먹는 맛이 별미다.

막국수
 
막국수
* 시군 : 춘천, 평창, 양양

메밀은 가뭄으로 농사를 망쳤을 때 짧은 시간에 수확해서 추위가 오기 전에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작물이다. 산간지역이 많은 강원도 전역에 막국수라는 음식이 정착된 것도 이 때문이다. 막국수는 “맛으로 먹는다”하여 맛국수라는 말이 있고, “아무 때나 손쉽게 막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막국수라는 말이 유래됐다는 이야기가 있다.

물회
 
물회
* 시군 : 고성 가진항 물회촌

청정 동해바다에서 건져 올린 싱싱한 생선을 날로 회를 쳐서 물을 부어 훌훌 마셔가며 먹는 물회는 배 위에서 어부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식사대용이었다. 물회는 잃었던 입맛을 돋워줄 뿐 아니라 체력 보강, 숙취해독에도 그만이다.

산더덕구이
 
산더덕구이
* 시군 : 횡성

더덕은 그 특유의 향과 함께 사각사각 씹히는 맛이 특징인 식품이다. 더덕구이는 위, 허파, 비장, 신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산채백반
 
산채백반
* 시군 : 인제, 평창

계절에 따라 다양한 산나물을 맛볼 수 있는데, 특히 봄에 나는 나물들은 비타민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독특한 향까지 더해져 먹는 맛을 살려준다.

송어회
 
송어회
* 시군 : 평창, 영월, 정선

송어는 머리가 좋아지는 성분인 DHA는 물론, 칼슘처럼 음식을 통해서만 취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과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도 유익하다. 또한 분홍빛이 도는 송어의 육질은 고단백, 저지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안흥찐빵
 
안흥찐빵

* 시군 : 횡성

안흥은 서울과 강릉의 중간으로 여행객들이 머무는 길목이다. 그래서 안흥의 식당 곳간에는 항상 쌀가마가 넘쳐났다고 한다. 길손들은 다시 먼길을 가야할 때 도시락 대신 찐빵을 준비했다. 안흥 지역은 예부터 농부들의 새참거리로 든든한 먹거리로 각광 받아 왔다. 시골농부들의 새참거리가 나그네의 새참이 된 것이다.

오징어순대
 
오징어순대

* 시군 : 속초

동해안의 청정 지역의 오징어에 소를 채워 찌어 만든 오징어순대는 강원도 영동지방의 향토 음식 중 하나로 강원도에서 맛볼 만한 좋은 먹거리이다.

올챙이국수
 
올챙이국수
* 시군 : 홍천, 평창

올챙이국수는 국수의 길이가 짧고 생긴 모양이 올챙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국수의 면은 올챙이 묵, 또는 옥수수가루로 만든다고 하여 옥수수묵이라고 불린다. 저칼로리에 속을 편안하게 해주고 입맛까지 돋아주는 별미이면서도 값은 매우 저렴하다.

초당순두부
 
초당순두부
* 시군 : 강릉, 속초, 인제

두부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만체질에 좋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한 음식이다.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도 있다.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은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어 뇌기능,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추어탕
 
추어탕
* 시군 : 원주

추어탕은 우수한 단백질이 많고 칼슘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각종 무기질 등으로 형성된 고단위 영양제나 다름없다. 위장에 전혀 무리를 주지 않으며 소화가 빨라 위장질환 등에 적합한 음식이며 나이가 들어 소화력이 떨어져 있거나 병환 뒤 회복기나 수술전, 후의 기력회복에 많은 효과가 있다.

콧등치기국수
 
콧등치기국수
* 시군 : 정선, 평창

콧등치기국수는 정선 인근 지역에 남아 있는 향토 음식이다. 메밀이 워낙 찰지기 때문에 입안에 후루룩 넣을 때 면발이 콧등을 친다고 해서 붙여졌는데 된장국 메밀칼국수라고 보면 된다. 구수한 된장 국물에 밥을 말아먹으면 그 맛이 그만이다.

황태해장국
 
황태해장국
* 시군 : 강원도

황태는 간을 보호해 주는 메티오닌,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과음 후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심혈관계의 조절과 항산화효과, 혈중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된다. 황태는 성질이 따뜻하여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간장을 해독하는 기능이 탁월하며 이뇨 작용, 통증 해소, 노화 방지, 미용식,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수하다.